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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_학원

초등학생 ADHD 증상, 검사, 치료와 약물 부작용 후기 정리

by EngintK 2024. 10. 31.

초등학생 ADHD 증상, 검사, 치료와 약물 부작용 후기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는 집중력 부족, 과잉 행동, 충동 조절의 어려움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특히 초등학생 연령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 부모님들 사이에서 걱정이 큰 편인데요. 아이가 학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거나 과잉 행동을 보일 때 ADHD가 아닌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는 가정, 학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증상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초등학생 ADHD의 주요 증상과 검사 방법, 치료 방법과 약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문을 통해 도움될만한 구체적인 사례와 주의사항까지 살펴보세요.


초등학생 ADHD 증상: 어떤 경우가 의심될까요?

초등학생 ADHD 증상

ADHD를 의심할 수 있는 몇 가지 대표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단, 이 증상들이 모든 아이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력 부족

  •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수업 중에도 멍하게 하거나 자주 딴 생각에 빠집니다.
  • 숙제를 할 때 집중하지 못하고, 종종 마무리를 못하거나 잦은 실수를 하게 됩니다.
  • 지시사항을 제대로 따르지 않고 중간에 멈추는 경우도 많습니다.

과잉 행동

  •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도 자꾸 자리에서 일어나고 움직이려 합니다.
  • 말을 과도하게 하거나 대화를 자주 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필요한 경우에도 조용히 하지 못하고 장난치거나 장난감을 만지작거립니다.
  • TV나 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충동성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친구들과의 놀이에서도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끼어드는 등 통제력을 잃는 모습을 보입니다.
  •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행동을 합니다.
  • 상황에 맞지 않게 갑자기 끼어들어 말을 불쑥 끼어들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등학생 ADHD 검사 방법과 치료 과정

초등학생 ADHD 검사

ADHD 진단은 전문가의 검사와 면밀한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며, 특히 전문가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1. ADHD 검사 방법

  • 종합 심리검사: 전문가의 심리 검사와 부모의 설문을 통해 아이의 행동을 평가합니다.
  • 지능 검사: 학습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능 평가를 통해 주의력 문제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 부모 및 교사 관찰 기록: 부모와 교사가 아이의 평소 행동을 기록하여 종합적으로 진단에 반영합니다.

검사 항목검사 내용검사 시간

종합 심리검사 주의력 및 충동성 평가 약 1시간
지능 검사 학습 능력, 기억력 약 1시간
관찰 기록 부모, 교사 설문 작성 -

 

 

2. ADHD 치료 방법

ADHD는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주로 약물 치료와 행동 치료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약물 치료: 대표적인 약물은 메틸페니데이트 성분이 포함된 약으로, 집중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 행동 치료: 아이의 올바른 습관 형성과 감정 조절을 돕는 행동 치료법입니다.

ADHD 약물 치료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ADHD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효과적이지만 부작용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부작용이 의심될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약물의 주요 부작용과 대처법

  • 식욕 감소: 식사량이 줄어들 수 있으며, 일부 아이는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수면 장애: 약물 복용 후 잠들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어, 약물 복용 시간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주요 증상대처 방법

식욕 감소 체중 감소 식사 시간 조정
수면 장애 불면증 약물 복용 시간 조절

 

ADHD 치료에 사용되는 메틸페니데이트 성분의 약물은 최근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신경계 이상반응으로 운동 및 언어 틱 장애, 경련, 대발작 경련, 뇌혈관 장애(뇌혈관염, 뇌출혈, 뇌동맥염, 뇌혈관폐색) 및 운동이상증이 포함됩니다. 안과적 문제로는 안압 상승과 녹내장 발병 위험이 있으며, 정신적 부작용으로는 불안감, 환각, 망상, 공격성, 자살 시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통, 약물 중독 위험과 같은 신체적 부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ADHD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이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 복용 시 부작용 위험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FDA에서는 메틸페니데이트 약물에 대해 오남용, 중독, 과다 복용 위험성을 경고하며 주의가 요구됩니다.

 

 

약물 치료 외 대체 요법

약물 외에도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다양한 대체 요법이 있습니다. 놀이 치료, 미술 치료 등을 통해 아이의 정서와 행동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ADHD 치료 후 경험담과 부모님을 위한 조언

ADHD 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한 부모님들의 후기를 보면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며 아이와 함께 성장해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증상이 심했으나 약물과 행동 치료를 통해 안정적인 생활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입니다. 지속적인 상담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통해 아이가 ADHD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Q&A: 초등학생 ADHD 증상과 치료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ADHD 약물은 언제부터 복용할 수 있나요?

ADHD 약물은 대개 초등학교 입학 이후 진단을 받고, 전문의와 상담 후 처방이 시작됩니다. 연령과 증상에 따라 다르니 전문가와 상담이 필수입니다.

약물 없이 ADHD를 치료할 수 있나요?

경우에 따라 약물 치료 없이 행동 치료나 대체 요법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으니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있으면 약물 치료를 중단해야 하나요?

부작용이 나타나면 일단 전문가와 상담하여 복용량 조절 또는 약물 교체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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